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면역결핍장애(1) - 일차면역결핍

by 파도가 칠 때는 서핑을 2022. 7. 2.
728x170

일차면역결핍에는 하나의 유전자에 의한 것이거나 이 유전자들끼리의 결합에 의해 유발되며, 매우 드물게 나타납니다. 매우 가벼운 질환부터 치명적인 것까지 그 정도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일차면역 결핍증은 후천적 또는 선천적 면역 반응 둘 중 하나에 해당합니다. 면역계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서 분류됩니다. B 림프구와 T 림프구의 결함 등이 해당하며, 이는 체내 면역체계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합니다. 면역결핍으로 인한 T 림프구의 조절 장애로, 세포가 지나치게 활성화되면 다음과 같은 면역결핍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증 복합면역 결핍증(SCID),  무 표지림프구 증후군(BLS), 비스코트-올드리치 증후군(WAS), 미코박테리움 질병(MSMD), 디조지 증후군, 감마글로불린 혈증, 만성 육아종병, 세디아크-히가시 증후군, 백혈구부착 결핍증, 자가면역 다내분비성 증후군, 외배엽 이상증, 면역조절 이상, 다발성 내분비 병증, 장 질환, X-연관 증후군 등이 해당합니다. 

 

복합면역결핍증

가장 심각한 유전 면역결핍증에는 '복합면역결핍증' 이라는 질환이 있습니다. 이는 T 림프구가 매우 손상되었거나, T 림프구가 존재하지 않거나, 항체 반응이 일어나지 않아서 복합적으로 유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환자들에게는 mycobacteria 등 균 감염이 많이 발생하고, T 림프구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상인들에게는 그렇게 위험하지 않은 Cytomegalovirus 등의 바이러스도 이 환자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1. 중증 복합면역결핍증

가장 심한 복합 면역결핍증을 의미합니다. T 림프구가 아예 없는 유전형질을 가진 환자들이 해당하며, 원인에는 4가지가 알려져 있습니다. 

- 몇몇 사이토카인, 사이토카인 수용체, 또는 이것들의 발현을 조절하는 요인들의 돌연변이 때문에 나타난 T 림프구 전구체에서 사이토카인 역할이 결함이 된 경우입니다.

- 독성 대사 물질이 퓨린 대사경로의 결함에 의해 생성되고, 이 물질들이 축적되어 림프구 등의 면역세포 사멸을 유도하는 경우입니다.

- RAG 1, RAG 2, 또는 다른 단백질의 돌연변이에 의해 초기 생성 단계에 있는 림프구에 결함을 초래하는 경우입니다. 

- TCR 신호전달에 관련된 어댑터 분자, 타이로신 키나아제, 기타 전사인자에서 돌연변이가 나타나서 TCR 신호전달에 결함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선천적으로 중증 복합면역결핍증을 가지고 태어난 아이들은 주로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에 의해 증상이 나타나고,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만성 설사, 호흡기 감염 등이 지속적해서 나타나서 종종 힘들어하며, 대체로 성장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무균 환경에서 생활해야 한다든지, 감염원이 될 수 있는 미생물과 접촉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지어 먹는 음식까지 무균 상태의 것을 섭취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검사 방법은 혈액으로 PCR 분석법을 시행하며, TCR 또는 BCR 위치의 DNA 변화를 분석합니다. 

 

또 다른 원인 중 하나는 '아데노신 탈 아미노화 효소 결핍' 입니다. 아데노신 탈 아미노화 효소는 아데노신이 이노신으로 전환하는 것에 관여하는데, 이 효소가 결핍되면 이 과정에서 독성 아데노신 대사산물이 체내에 축적되어 DNA 합성과 퓨린 대사를 방해합니다. 이에 따라 행동 이상, 간의 손상, 대사 질환 등이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면역결핍증후군 중 T 림프구에 영향을 주는 것은 가슴샘의 발생에 결함을 주는 것입니다. '디조지 증후군'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22번 염색체의 T-box 전사 요소의 결여가 원인이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는 배아가 발생하는 단계에서 심장, 갑상샘, 가슴샘, 얼굴구조 등의 조직들이 생길 때 나타납니다. 이 질환은 선천적 심장 질환, 얼굴 기형, 부갑상샘저하증 등의 질환을 유발합니다. 가슴샘 조직이 발달하여있지 않거나 T 림프구 수가 현저히 적고, 항체에 대한 면역반응이 약하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환자들에게는 항생제를 사용하는 치료법으로 종종 결핍된 면역을 보완하기도 합니다. 

 

2. B 림프구 면역결핍

B 림프구가 결핍되면 다양한 범위에서 면역반응이 결여됩니다. 체내에서 항체를 생산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서 세균 감염에 취약하고 한번 걸리면 재감염되기 쉽습니다. 

X-연관 무감마글로불린혈증은 아주 낮은 IgG와 다른 클래스의 면역글로불린 결핍을 보입니다. 이 장애를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 아이들은 B 림프구가 거의 없고, 세균 감염에 아주 취약합니다. 항생제의 사용과 면역글로불린의 투여로 어느 정도 질환을 조절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선택적 IgA 결핍이 B 림프구 결핍 중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선택적 IgA 결핍 환자들은 다른 형태의 항체는 정상 수준으로 생성할 수 있어서 생활에 큰 문제는 없지만, IgA를 주로 생성하는 생식기 및 기도에서의 감염에 대한 저항성이 매우 낮아서 이 기관에 대한 감염에는 취약합니다. 

 

3. 선천 구성요소 결함

골수 세포계 혹은 보체 등의 문제로 대부분의 선천면역 결함이 나타납니다. 이것의 대부분은 재발성 미생물 감염 또는 포식세포의 감소를 유발하고, 그 결과 포식세포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포식 과정 장애는 미생물 부착과 포식, 대식세포의 세포 내 살해 등의 각 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백혈구부착결핍증, 만성육아종병, 세디아크-히가시증후군이 해당합니다.

 

4. 면역결핍증 치료

근본적인 치료 방법은 없지만, 몇 가지 보충 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결핍된 단백질을 보충, 결핍된 세포 또는 관련 요인을 보충, 결핍되거나 비정상적인 유전자를 보충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여전히 많은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