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편두통 왜 나타나는 걸까? 어떤 약을 먹어야할까?

by 파도가 칠 때는 서핑을 2023. 10. 25.
728x170

평소에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오는 경험을 한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머리의 어느 한 쪽 부분이 오랜 시간 아픈 경우도 있고, 머리만 아픈 것이 아니라 속도 안좋아지기도 합니다. 


편두통 원인

편두통은 일종의 ‘뇌신경계 질환’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편두통을 경험하고 있지만 그 명백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머리로 가는 혈관이 확장되고 많은 혈류가 흐르면서 뇌의 신경 섬유가 압박을 받아서 통증이 나타난다는 가설이 있습니다. 외적 또는 내적 변화에 의한 신경 자극으로 인해 두통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주로 스트레스, 우울감 등 심리적인 요인들과 카페인 등 음식에서 비롯되는 요인이 주 발병 요인으로 꼽힙니다. 또한 편두통은 가족력을 보인다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3시간 이상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두통이 지속된다면 ‘편두통’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단순히 두통이 있는 것이 아니라, 빛이나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던지, 소화불량, 구토 증상이 나타나는 것도 편두통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편두통 전조증상

- 시각 장애: 시각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암점’, ‘섬휘암점’ 등이 있고, 섬휘암점은 지그재그형 섬광성 윤곽이 보이는 증상입니다. 또한 물체의 일부가 일그러져 보이기도 하고, 여러 시각장애로 편두통의 전조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감각 지각 이상 증상, 운동장애 등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편두통 전조 증상은 모든 편두통 환자가 경험하는 증상은 아니며, 단지 20% 정도의 환자들만 경험한다고 합니다. 

 


편두통 치료방법

편두통 증상이 나타나면 습관처럼 ‘타이레놀’과 같은 진통제를 찾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런 증상이 주기적으로 지속되어 나타난다면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고 증상에 적절한 약을 처방받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원은 신경과 또는 가정의학과를 가는 것이 적당하다고 생각됩니다. 
‘트립탄(triptan)계열’ 의 약은 편두통 증상 완화를 위해  사용되는 처방약입니다. 편두통 증상 시작 후 30분~1시간 내로 약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 밖에 두통이 지속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트립탄계열 약 이외에 ‘보톡스 주사‘치료, ‘항CGRP 항체 주사’ 치료 등으로 편두통의 증상과 빈도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 보톡스 주사 치료: 신경전달물질 분비를 막아서 통증 전달을 차단함으로써 편두통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한번 치료로 2~3개월 정도 치료 효과가 지속된다고 합니다. 
- 항CGRP 항체 주사 치료: Calcitonin gene-related peptide(CGRP) 리간드를 타겟으로 하는 항체 치료제이며, 월 1회 투여로 복용하는 진통제보다 그 효과가 더 높다고 합니다.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진통제만 3개월 이상 복용한다면 약물 과다복용 두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을철 비염 –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방법

가을만 되면 콧물 흘리는 사람들 보셨나요? 제 주변에도 수도 없이 많습니다. 우리나라 알레르기 비염 환자가 거의 100만명에 육박한다고 하네요. 오늘은 이러한 알레르기 비염 효과적으로 예방

spacedaily.tistory.com

 

 

퀘르세톨 여드름 질염 염증에 좋아요 – 퀘르세톨 부작용 퀘르세틴 정리

퀘르세톨, 퀘르세틴 들어보셨나요? 특히 염증에 좋다고 알려져 있고, 신체에 여드름이나 피부에도 좋고, 여성의 질염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퀘르세톨, 퀘르세틴은 무엇인지,

spacedaily.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