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임신 중 주의해야 할 음식

by 파도가 칠 때는 서핑을 2023. 10. 28.
728x170

임신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임산부들은 먹는 음식으로부터 태아가 영향을 받을 까봐 신경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평소에 먹는 음식이 태아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임신 중 주의해야 할 생활습관

임신을 하면 임산부가 처한 환경으로부터 태아가 어떤 영향을 받을지 모르기 때문에 행동 하나하나를 조심하게 됩니다. 임신 중 주의해야할 생활습관 등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1. 목욕탕, 사우

spacedaily.tistory.com

 

임신 중 주의해야 할 음식


카페인

하루 200~300 mg 이하의 카페인 섭취는 괜찮다고 합니다. 카페인이 함량되어있는 대표적인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커피1캔 (74 mg), 커피믹스 1봉(69 mg), 커피우유 1개 (47 mg), 에너지음료 1캔 (63 mg), 콜라 1캔 (23 mg), 티백 녹차 1잔 (15 mg), 초콜릿 30 g (16 mg)

 

허용치보다 적은 양이지만 방심하고 많이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임산부가 먹은 카페인은 태반을 타고 아기에게 전달됩니다. 성인의 뇌와 다르게 태아의 뇌는 방어막이 완전하게 형성된 것이 아니어서 카페인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무엇이든지 적당한 양은 괜찮겠지요. 


아스파탐, 사카린

인공적으로 단맛을 내는 아스파탐은 미국식품의약국FDA에 따르면 임산부와 수유 중인 여성에게 하루 50mg/kg이하의 양만 섭취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스파탐은 사이다 콜라 등에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사카린은 발암물질로 알려져 있는 물질로, 아무래도 임신 중에 많이 먹게되면 위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생선회, 초밥, 참치회

생선회 등을 절대로 먹어서는 안되는 음식은 아니지만, 철저히 주의하여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생선회는 식중독과 체내 기생충 감염의 주 원인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여름철에 임산부가 생선회 또는 부패하기 쉬운 갑각류를 먹고 식중독에 걸리게 된다면 위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너무 먹고 싶다면 위생관리가 철저한 환경에서 제공되는 신선한 회를 먹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참치는 대형 생선이기 때문에 수은 축적량이 어느정도 있는 생선 종류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율무

율무차, 율무밥 등으로 평소에 자주 먹는 곡식 중 하나입니다. 율무에는 비타민A, 비타민B, 철, 칼륨,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변비와 이뇨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절대 금기는 아니니까 가끔씩 먹는 것은 괜찮지 않을까요?


팥은 몸을 차게하는 성질을 가진 곡식입니다. 팥을 많이 먹게 되면 이뇨작용을 유발하고 상대적으로 임산부 체내 혈관량이 줄어들면서 태아에게 전달되는 혈액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음식은 되도록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감을 먹다보면 떫은 맛이 느껴지기도 하는데, 이는 ‘탄닌’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체내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대표적인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철분 흡수가 중요해서 어른들이 예전부터 감은 임신 중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이라고 말씀하셨던 것 같아요. 하지만 많은 양을 먹는게 아니라면 적당한 선에서 괜찮지 않을까요?

 

 

 

임신 초기에 비행기 타도될까?

때로는 생각지도 못한 임신을 해서 계획이 틀어지기도 하고, 임신 초기에 외국에 가야 하는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임산부는 언제 비행기를 타도 되는지, 몇 주차에는 어렵고 언제부터 괜찮은

spacedaily.tistory.com

 

 

[임신준비] 생리 주기에 따른 자연 임신

생리주기 란? "생리 주기" 는 생리가 시작한 날 부터 끝난 날까지를 말합니다. 즉, 한 주기는 생리 시작 첫 날 부터 다음 생리 시작 첫 날까지를 의미합니다. 계획 임신 중이라면 최소 6개월 정도

spacedaily.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