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주기 – 에어컨 점검 방법 정리

by 파도가 칠 때는 서핑을 2023. 10. 27.
728x170

여름에는 자동차 에어컨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관리해주지 않으면 냄새도 나고, 찬 바람이 나오지 않고, 문제가 많습니다. 에어컨은 찬 바람뿐만 아니라 습도 조절도 가능합니다. 에어컨이 항시 잘 가동될 수 있도록 점검하는 방법, 에어컨 필터 교체 주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에 생길 수 있는 문제


1. 냉매 부족

다들 아시다시피 에어컨에서 차가운 바람이 나오지 않으면 바로 냉매가 다 떨어졌나? 생각하게 됩니다. 냉매는 바람을 차갑게 만들어주는 물질을 애기하고, 차에서는 가스가 냉매 역할을 해줍니다. 자동차 냉매인 가스는 채우기는 쉽지만 그만큼 잊지 않고 주기적으로 채워줘야 제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냉매는 3년에 한번씩 체크 및 보충을 해줘야 합니다. 물론 더 오래 가는 경우도 있고, 짧게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에어컨을 틀었을 때, 가스가 빠져나가는 것 같은 소리가 들린다면 냉매가 부족해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컨을 오래 사용하지 않아도 가스는 유출될 수 있고, 가스를 채워줘도 계속해서 세는 소리가 날 수도 있습니다. 냉매가 부족한 소리를 들으셨다면 정비소에 가서 보충하고 정비 받으시면 됩니다.


2. 팬 벨트 고장

영업용 트럭에 에어컨이 안되는 경험을 한 적 있습니다. 냉매도 채워줬고, 채웠을 때는 잘 작동해서 문제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곧 찬 바람이 다시 나오지 않았고, 제대로 알아보니 팬 벨트 고장이었습니다. 


팬 벨트가 고장 나면, 기본적으로 냉매나 엔진, 컴프레서 사이에 관계가 끊겨서 에어컨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가스를 채웠는데도 에어컨이 고쳐지지 않았다면 팬 벨트 점검을 요청해보세요.


3. 에어컨 필터

에어컨 필터에 먼지나 이물질이 많이 쌓이면 찬 바람이 나오지 않거나 약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에어컨 필터는 1년에 2번 정도, 10000km 이상 주행했을 때 교체해줘야 합니다. 주행을 적게 했어도 시기가 됐다면, 에어컨 필터는 교체해줘야 합니다. 오염이 되기 아주 쉬운 부품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만큼 부품의 가격도 저렴하고, 직접 교체도 가능해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처음에는 정비소에 가서 배우고, 후에는 직접 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자동차 에어컨 점검 관리 방법

- 에어컨을 사용했다면 1~2분 정도 송풍으로 틀어주세요.
- 1~2시간 에어컨을 사용했다면 송풍과 환기를 해주세요.
- 에어컨이 나오는 송풍구에 먼지를 주기적으로 청소해주세요.
- 차량이 적은 곳이나 자연이 좋은 곳으로 갔다면, 외기 순환으로 송풍이나 에어컨을 사용해주세요.


에어컨은 문제도 잘 생기지만, 그만큼 관리나 수리가 쉬워서 주기적으로 점검해주시면 오랫동안 쾌적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여름철 에어컨을 자주 사용하셨다면 이번엔 점검해주시는 것은 어떨까요?

 

 

 

겨울철 차량 관리 방법을 알아보자

여름이 다 가면 겨울이 금방 찾아옵니다. 1년 내내 틀 것 같던 차 에어컨도 슬슬 껐다 켰다 하시죠? 겨울이 오기전에 꼭 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관리 점검입니다. 겨울에는 사고

spacedaily.tistory.com

 

 

차량 하부 타이어 상태 점검하는 방법

여름 휴가철에는 차량이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가 오기도 하고 산이나 계곡에 흙 길이나 비포장도로를 달린다든지, 바닷가에서 모래 위를 달리는 다양한 경우가 있습니다. 휴가철뿐만

spacedaily.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