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돌발성 난청 – 생활 습관 개선 및 원인, 증상, 치료 방법

by 파도가 칠 때는 서핑을 2023. 7. 11.
728x170

 

 

 

 

 

돌발성 난청이란 뚜렷한 원인 없이 갑자기 청력을 잃거나 약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보통은 한쪽 귀에서 청력 저하를 느끼고, 삐 소리가 나는 이명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의학적으로는 순음 청력 검사에서 3개 이상의 연속된 주파수에서 30dB 이상의 청력 손실이 3일 이내에 발생한 감각신경성 난청을 의미합니다. 

돌발성 난청은 갑자기 생기기 때문에 그만큼 응급한 처치가 필요합니다. 환자의 약 30%는 치료 후 정상 청력을 회복하지만 치료 시기를 놓치거나 청력 저하가 심할 경우는 회복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돌발성 난청의 원인

 

 

 

 

 

- 유전적 요인
- 바이러스 감염
- 자가면역성 질환
- 혈관 장애
- 외과적 손상


돌발성 난청은 노화로 발생하는 퇴행성 난청과는 다르게 스트레스가 많은 젊은 층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귀 주변의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기고 그로 인해 청력에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여름철 여드름 관리 - 여드름 종류, 치료, 관리방법

무더운 여름, 뜨거운 열기 속에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생활하다 보니 얼굴에 여드름과 뾰루지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여름철 여드름을 관리하는 방법, 여드름의 종류과 치

spacedaily.tistory.com


돌발성 난청의 증상


- 이명
- 현기증
- 이충만감
- 감각신경성 난청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귀에 불편감이 있습니다. 소리가 먹먹하게 들리기도 하고 홍조나 다한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난청은 청각 세포의 손상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머리에 체온이 상승하고 홍조 증상이 생기면서 세포를 뜨겁게 만듭니다. 세포가 뜨거워지면 세포 손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난청과 연관성이 높다고 합니다.

 


돌발성 난청의 치료

 

 


- 스테로이드 약 처방
- 스테로이드 고막 주사


현재까지 돌발성 난청의 치료에는 스테로이드가 가장 많이 쓰입니다. 스테로이드 약이나 주사를 맞는 방법입니다. 스테로이드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주로 젊은 층에서 발생하는 돌발성 난청은 스트레스 관리가 최우선입니다. 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할 수는 없지만 스트레스가 그게 작용한다고 하니, 치료에나 예방에나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돌발성 난청의 치료는 치료법보다도 치료의 골든타임이 가장 중요한 질환입니다. 만약 증상이 발현됐다면 2~3일 이내로 병원에 꼭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암발생 원인과 항암치료 방법

[암이 생기는 원인 - DNA 복제 오류] 세포 내 DNA 복제 오류로 인해 암이 발생한다는 것이 최근 밝혀진 바 입니다. 물론 외부 환경적 요인으로 부터 발생하는 것이 약 29%, 유전적 요인에 의한 5% 정도

spacedaily.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